수면문제란?

자폐아동은 일반적으로 잠드는 시간과 잠을 자는 동안에 어려움을 보인다. 잠드는데 까지 한 시간 이상 걸리기도 하고 밤중에 깨어나는 일이 흔하다. 소리, 빛, 위생 상태에 대해 예민하게 감각반응을 함으로써 늦게 잠든다. 또는 자다가 일어나서 웃거나 비명을 지르거나 장난감을 가지고 놀기도 하는 등 수면 지속 시간이 짧다.

이러한 아동의 수면문제는 주간행동에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 사회적 기술 결핍, 비전형적 행동 및 자폐적 성향의 증가 등과 같이 낮 시간 동안에서의 기능을 방해하거나 악화시킨다. 잠을 잘 못자는 아동의 경우, 부모와의 상호작용에 더 많은 어려움을 겪으며 정서적 문제와 높은 관련성을 나타난다.

수면문제에 대한 권고사항

수면문제에 대해서는 수면환경조절, 수면위생교육, 행동조절이 우선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아동에게 수면을 위한 최적의 환경이 제공되어야 한다. 가장 편안한 온도, 선호하는 잠옷과 침구의 질감, 최적의 소음과 빛 상태를 조성하여 취침전 루틴을 만드는 것이 도움된다. 또한 잠자기 전 목욕, 잠을 자는 동안 백색소음이나 자장가 등이 도움이 될 수 있다.

이러한 물리적 환경과 더불어 낮 시간에 활동량을 늘려서 밤에 잠을 잘 수 있도록 일과를 조절해주는 것이 필요하다. 약물은 동반질환이 없다면 비교적 많이 연구되고 있는 melatonin을 사용해볼 수 있다.




참고문헌 Cortesi, F., Giannotti, F., Ivanenko, A., & Johnson, K. (2010). Sleep in children with autistic spectrum disorder. Sleep medicine, 11(7), 659-664. Malow, B. A., Marzec, M. L., McGrew, S. G., Wang, L., Henderson, L. M., & Stone, W. L. (2006). Characterizing sleep in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s: a multidimensional approach. Sleep, 29(12), 1563-1571.